본문 바로가기

도로

계양 강화 고속도로 기본계획

반응형

계양 강화간 고속도로 계획이 있어서 이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계양 강화 고속도로 기본계획

본 계획의 기본 계획명은 계양-강화 고속국도 건설사업입니다. 서울이나 서울 서부 수도권에서 강화도를 갈때마다 매우 심한 정체를 겪게 되는데, 이를 없애보기 위한 고속도로 건설 계획입니다.

 

위치는 인천광역시 계양구 상야동부터 강화군 선원면 신정리까지 이어지는 구간으로써 총 길이 약 30km 구간에 대해 4~6차로 규모로 신설되는 고속도로입니다.

 

강화도는 다리 2개로만 연결되어 있다보니 주말마다 매우 심한 정체로 몸서리를 앓고 있는데, 이 고속도로가 숨통을 트여줄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겠지요.

 

사업기간은 2020년 기본 설계부터 시작되어, 완공은 2031년으로 예상됩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으로부터 10년 뒤입니다...)

 

계획 규모

  • 연장 : 29.9km
  • 설계속도 : 100km/h
  • 도로폭 : 23.4~30.6m (4~6차로)
  • 도로등급: 고속도로

 

주요 진출입로

계양 분기점(인천공항 고속도로 분기) - 고촌분기점 (수도권외곽순환선 분기) - 풍무IC - 감정IC - 양촌IC - 동진분기점 (김포-파주 고속도로 분기) - 서암IC - 월곶IC - 강화IC 로 연결이 됩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를 참조하면 됩니다.

 

계양 강화 고속도로 노선도
계양 강화 고속도로 노선도

 

아래 타당성 평가에서의 노선도는 남북이 뒤바뀌어서 조금 헷갈리게 되어 있지만, 위의 노선도와 같은 방향 (계양부터 강화까지)를 기준으로 그대로 그려져 있는 노선으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계양 강화 고속도로 노선도
계양 강화 고속도로 노선도

 

 

실제 지도에 올바른 형태로 표기를 하면 아래와 같은 도로가 놓이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도 자동차전용도로 구간이 일부 있기는 하지만, 교통량을 해결하기에는 터무니 없이 부족한 도로 상황이죠. 강화도는 수도권에서 당일치기로 가볼만한 가까운 바다 중 하나이자, 역사 유적지이기도 한 곳입니다.

 

그런 곳에 도로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했는데, 이 도로의 개통으로 숨통이 틔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지금으로부터 10년 뒤에나 그것이 현실화 될 것 같으니 한참을 기다려야겠네요.

 

계양 강화 고속도로 노선도
계양 강화 고속도로 노선도

 

 

 

보령해저터널 12월 1일 개통 , 통행료는 무료

보령해저터널 개통 보령해저터널이 12월 1일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태안군과 보령시 사이에서 끊겨있던 국도 77호선의 연결이자 서해안 관광지도의 대변혁을 가져오게 될 보령해저터

car.lifeinsight.kr

 

2022년 이후 개통예정 고속도로 정보

자동차 관련되어 신차 소식들도 중요하지만, 실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정보는 고속도로 개통 정보가 아닐까요? 이번 글에서는 2021년 연말 이후 2022년, 2023년, 2024년 이후 개통 예정인 고속도로들

car.lifeinsight.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