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로

화성 광주 고속도로 3월 21일 개통

반응형

화성 광주 고속도로가 3월 21일 개통합니다. 이 도로는 과거 오산 이천 고속도로 또는 동탄 이천 고속도로 등으로 불리우던 도로인데 정식 명칭은 화성 광주 고속도로로 확정되었습니다.

 

구간은 경기도 화성에서 경부고속도로와 봉담동탄선이 분기하는 곳인 동탄분기점에서부터 경기도 이천을 지나 광주까지 이어지는 구간입니다. 기존 명칭은 이 도로가 중간에 지나지도 않는 곳인 오산이라는 지명이 붙어 있고, 또한 종점이 아닌 이천도 들어 있었는데, 이번에 제대로 이름을 지었네요

 

🔳 화성 광주 고속도로 노선

이 도로의 노선은 동탄분기점에서부터 동탄IC, 삼가IC, 서용인 분기점(영동 고속도로 분기), 포곡IC, 용인분기점 (서울 세종 고속도로 분기), 도척IC, 곤지암분기점(중부고속도로 분기)을 지나는 경로로 움직입니다.

 

총 길이는 31.34km이고, 설계속도 100km/h로 설계된 도로입니다. 2016년부터 건설해서 2021년 개통 목표였으나 1년 늦어졌네요. 

 

휴게소는 포곡 부근에 포곡쉼터휴게소가 양방향으로 설치된다고 합니다.

 

자세한 노선도는 아래 글에서 조금 더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화성 광주 고속도로 노선도 보러가기

 

🔳 수도권 제2순환도로

화성 광주간 고속도로는 2022년 개통하는 수도권 제2순환도로 구간 중 한 곳입니다. 수도권 제2 순환도로의 경우 제1순환도로보다 바깥으로 돌면서 경기도를 크게 순회하는 코스로 도는데요.

 

이 도로망으로 연결되면 그동안 경기 남부권과 북부권에서 동서로 이동할 때의 교통흐름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도로를 포함하여 2022년 개통하는 도로 중 조금 아쉬운건 화도 양평간 구간이 전구간 개통하지 않는 부분이고, 또 하나는 화성 광주 고속도로와 연결되는 구간도 아직은 개통이 멀었다는 점이죠. 중부고속도와 중부내륙고속도로의 연결 도로도 얼른 개통했으면 좋겠네요.

 

수도권 제2순환도로 관련 내용은 아래 글에서 좀 더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수도권 제2순환도로 2022년 3개 구간 개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