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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영등포 고가차도 철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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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에서 30년이나 된 고가차도인 선유고가차도를 철거합니다. 신월여의지하도로가 개통한 이후 상부도로의 공원화를 위한 첫 단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고가차도로 인해 단절된 지역 소통을 위해 영등포 지역의 오랜 숙원이 해소되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영등포 고가차도 철거

제목은 영등포 고가차도라고 적었지만, 실제로 철거되는 고가도로는 선유고가차도입니다. 영등포 고가차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복합한 곳 중 하나인 영등포 로터리를 통과하는 고가차도이고 이곳이 철거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곳이 철거된다면 세계 최고로 복잡한 교차로가 탄생하는 것이 아닐런지)

 

선유고가차도는 여의도, 마포 등 강북 방면 도심지 교통 해소를 위해 영등포구 양평동 국회대로와 선유도가 만나는 경인고속도로 입구에 설치된 곳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양평동3가와 당산동 3,4가 사이의 지역간 단절을 초래하고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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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유고가차도의 철거가 완료되면 하부도로 (국회대로~선유도교차로)와 합쳐져서 평면 교차로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차로의 폭은 줄이되 차로수는 유지합니다. 현재 고가 2차로, 하부도로 6차로인 도로는 그대로 8차로로 평면교차로가 되지만 폭을 좁혀서 현재 보도가 6.8미터인 폭인데 이를 13.12미터로 넓힙니다.'

 

선유고가차도 철거

철거 공사는 아래의 단계를 거쳐서 2022년 연말까지 계속됩니다. 따라서 앞으로 이 구간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하나씩 철거되는 고가도로를 잘 확인하셔서 이동에 불편하지 않게 다니셔야 겠습니다.

 

  • 여의도 방면 (목동 → 여의도) 2차로 철거 : 2022년 5월 16일까지
  • 선유도 방면 (목동 → 선유도) 2차로 철거 : 2022년 9월 15일까지 
  • 목동방면 2차로 철거 : 2022년 12월까지

 

각 단계별로 철거되는 것에 따라 차로 운영은 조금씩 달라지게 되는데, 2021년 말 현재 여의도방면 철거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차로는 여의도 방면 2차로, 인천방면 3차로 등 5차로가 운행됩니다. 양화대교 방면은 정상 운영됩니다. 

 

선유도 방면 철거공사를 할 때는 양화대교 방면 2차로, 양남사거리 방면 2차로로 운영이 될 예정입니다.

 

철거되는 선유고가 차도의 위치는 바로 아래 장소죠. 검색을 해서 이 글을 보신다면 이미 잘 알고 있는 그 위치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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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회도로 안내

서울시에서는 아래와 같이 이번 도로 공사로 인한 우회도로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 신월IC → 합정, 서강, 마포 방면
- 신월IC → 신월여의지하도로 이용 → 마포대교
- 신월IC → 화곡고가 신정네거리역 방면 또는 홍익병원사거리 목동역 방면 → 목동역 방면 → 오목로 → 영등포로 → 마포대교
- 신월IC → 오목로 → 영등포로 → 영등포청과시장사거리 당산 방면 → 영신로 → 양평로 → 양화대교

▣ 합정 → 신월IC 방면
- 양화대교 → 노들로 현충원 방면 → 당산역 → 양평로 영등포역 방면 → 영신로 → 홍익병원사거리 신월IC 방면 → 신월IC
- 양화대교 → 노들로 현충원 방면 → 당산역 → 양평로 목동 방면 → 목동서로 → 국회대로 신월IC 방면 → 신월IC

▣ 마포, 서강 → 신월IC 방면
- 마포 → 마포대교 → 신월여의지하차도로 이용 → 신월IC
- 마포 → 마포대교 → 여의대로 → 영등포로터리 영등포시장 방면 → 영등포로 → 오목로 → 목동오거리 신월IC 방면 → 국회대로 → 신월IC
- 서강 → 서강대교 → 국회대로 → 여의서로 → 서울교 영등포역 방면 → 영등포로 → 오목로 → 목동오거리 신월IC 방면 → 국회대로 → 신월IC

 

자세한 우회도로는 아래 지도를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조금 복잡해 보이기는 하지만, 운전하는 분들이 슬기롭게 우회도로를 찾으실 것으로 보이고, 티맵이나 카카오내비를 통해 안내되는 길을 잘 따라가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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